[Day2 /11월 6일(금)]  세션2 미래진로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계획부터 다르다 

김경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아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교수
·게임문화재단 이사장
·중앙심리부검센터 센터장
·아주대학교 입학사정센터 센터장
·한국음악지각인지학회 회장
·tvN 어쩌다어른, JTBC 차이나는클라스 등 출연
·저서 <지혜의 심리학>,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 외

강연 소개

계획, 목표, 그리고 꿈: 심리학에서는 계획없는 목표는 필패라고 경고한다.
그리고 목표없는 꿈은 허황된 것이라고 꼬집는다. 하지만 꿈 없는 목표 역시 공허하다.
이 셋은 각각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본다.
 그리고 왜 목표는 명사여야 하고 꿈은 동사여야 하는지를 근본적으로 고민하며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사전 질문 등록

연사 및 강연에 궁금한 내용을 입력하세요.
* 연관되지 않은 질문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사전질문은 회원가입 후 질문 가능합니다. 
사전질문입력시 사전질문 이벤트에 자동응모됩니다.

김은****
2020-11-05
조회 7

계획이 있어야 꿈을 꾸고 도전을 할 수 있는데 올바른 계획을 세우려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이 시대를 제대로 읽어야 가능한데 변화하는 시대를 제대로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포럼이나 컨퍼런스 등에 참여하는 것을 제외하고 다른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임주****
2020-11-05
조회 5

저는 목표를 위해 계획을 타이트하고 완벽하게 세우려고 합니다. 완벽주의 성향 때문에 게획을 세우는 것에만 시간이 오래걸리고 계획을 또 많이 세우게 되면 실천하기까지 많은 심리적 부담감이 작용하여 실천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너무 해야 할 것이 많은데 다 해낼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이 들며 도중에 포기를 하기도 합니다.


목표를 위해 계획만 세우고 실천을 하지 않거나 계획을 실천하는 도중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포기하는 사람은 실천력을 높이고 끝까지 실천해서 목표를 이룰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떻게 계획을 짜고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까요?


배찬****
2020-11-03
조회 7

심리학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고, 이후 진로로 심리학을 고민하고 있던 고등학생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우리나라에서의 심리학은 정신의학 분야 이외의 분야로 나아가서 연구하기는 힘들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학교에서 대학 탐방 활동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였으나, 과학에 중점을 둔 학교의 특성 때문인지 심리학과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가장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심리학과에 진학하게 된다면 어떤 것을 배우고, 이후에 어떤 연구를 진행할 수 있으며, 대학 이후에는 어떤 진로로 나아갈 수 있을까요?

장우****
2020-10-22
조회 16

성공한 사람들의 계획을 따라 비슷한 계획을 세운다 한들 지키지 않으면 하무 소용없지 않겠어요? 

계획을 착실히 수행해 나가는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의지박약의 문제일까요? 

의지박약도 개선이 되는 것일까요?

이광****
2020-10-20
조회 14

저는 체육교사를 목표로 나아가는 중입니다. 대학교 졸업 후 교원자격 취득을 위해 교육대학원에 입학 하였고 5학기 과정을 마무리 한 뒤

교원자격을 취득하여 졸업을 했습니다. 처음 목표는 졸업과 동시에 임용고시 준비에 최선을 다하여 단기간에 합격을 하고 교사가 되는 것

을 꿈꿨는데요. 시작은 좋았지만 레이스를 펼치던 중간에 암초가 발생했습니다. 집안의 가장인 아버지가 뇌출혈로 쓰러지시면서 제가 

생계를 꾸리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부랴부랴 강사 일을 구하며 수입을 냈지만 공부에 전념할 수 없어 시험에 낙방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공부에 올인을 해도 합격을 보장할 수 없는 매우 어려운 난이도의 시험 임에도 가정형편의 어려움으로 인해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기간제 교사로 재직 하며 정교사가 되는 꿈에 계속해서 도전 중이지만 역시나 쉽지 않은 길을 

걷는 중인 것 같습니다. 지금 저의 상황에서 가장 올바른 방향은 무엇일까요? 

1. 가족을 등지고 공부에만 올인하여 시험에 합격하는 것 

2. 생계를 위해 기간제 교사와 공부를 함께 병행하는 것

어떤 결정을 내리든 제가 책임지고 감수해야 하는 것 일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수님의 의견이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제가 결정을 내리는 데 조언과 도움이 되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과학기술 미래인재 컨퍼런스 2020 사무국

TEL. 070-4349-6946

Fax. +82-07-4349-6947

E-mail. hrst.conference@gmail.com

주소. 서울 성동구 연무장5가길 7, E동 701호 (우: 04782)


COPYRIGHT© 과학기술 미래인재 컨퍼런스 202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