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2 /11월 6일(금)]  세션1 사회변혁
뇌는 어떻게 변화를 코딩하는가? 

장동선

궁금한뇌연구소 대표


·궁금한뇌연구소 대표
·(前) 현대자동차그룹 전략기술본부 미래기술전략팀장
·tvN 알쓸신잡 2 출연
·독일 막스플랑크 사회인지신경과학 박사 및 연구원(2012 ~2016)
·독일 과학교육부 주관 과학 경연 대회 '사이언스 슬램' 우승(2014년)
·미국 Rutgers 대학교 인지과학연구센터 연구원
·저서 <뇌 속에 또 다른 뇌가 있다>, <뇌는 춤추고 싶다>

강연 소개

우리의 뇌는 늘 변화하고 있다.
태어나서부터 지금까지 우리는 단 한 번도 물리적으로 똑같은 뇌를 가지고 있었던 적은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늘 새로운 경험을 하고 있고, 끊임없이 배우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는 뇌 안에서 코딩될까?
신경세포가 정보를 코딩하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또한 이러한 뇌의 변화가 어떻게 각각 우리가 느끼는 즐거움, 시간,
그리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어떠한 상관이 있는지 풀어보고자 한다.
뇌 안에서 찾는 변화 창조의 힘: 자유롭고 창의적인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우리를 묶어두는 틀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그 답을 한 번 찾아본다.

사전 질문 등록

연사 및 강연에 궁금한 내용을 입력하세요.
* 연관되지 않은 질문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사전질문은 회원가입 후 질문 가능합니다. 
사전질문입력시 사전질문 이벤트에 자동응모됩니다.

김성****
2020-11-06
조회 37

창의성을 발휘할수 있는  뇌 코딩방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누구나 쉽게할수있는 생활습관이나, 학습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송현****
2020-11-05
조회 20

 안녕하십니까 박사님. 인간 본성에 대한 물음표를 많이도 가지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라마찬드란의 저서에서 말하는 바에 따르면 우리의 신체상은 태생과 육아에 의해 경쟁•보완적으로 변화에 적응하는 것 같습니다. 환상사지에 대한 언급 이후 나오는 허구적 신체상이나 자아의 개념은 장동선 대표님이 저서 "뇌 속에 또 다른 뇌가 있다"에서 말하고 있는 일부분과 결을 같이한다고 봅니다. 사실상 관찰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변화와 적응이라는 측면에서는 일맥상통한다고도 봅니다. 

 이렇게 변화와 감각에 발맞추는 경향은 경험적으로 이해가 되지만, 변화에 굉장히 무딘(심지어 싫어하는)경험과 분명히 대치되기도 합니다. 인간의 가능성을 대단히 믿는 편이지만, 회의감도 때로는 무시할 수가 없는데요.

 우리의 뇌는 변화를 다루는 연산능력에 한계가 있는 것일까요? 대치되는 경험이 내재하는 뇌의 이 속성이 현대 사회에서 커다란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까요? 집단적 수준에서 올바르게 교정될 수 있는 속성의 것일까요?

 감사합니다.

배찬****
2020-11-03
조회 16

과학 계열의 진로를 계획하고 있는 고등학생입니다.

최근 학교에서 발표를 준비하면서,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 우리가 판단을 내릴 때 뇌의 작동 기제를 연구한 논문을 읽게 되었습니다. 논문의 연구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유사한 연구들을 일부 찾아보았습니다. 제가 읽었던 논문들에서는 모두 뇌파의 분석을 통해서 뇌의 작용을 추론하고 있었습니다.

뇌파를 분석하는 방법 이외에 현재 개발, 또는 상용화되어 있는 뇌의 작동 기제 연구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또는 어떤 다른 방식으로 뇌의 작동 기제를 연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인****
2020-11-03
조회 15

먼저, 다소 어려운 과학이라 생각되는 뇌과학을 항상 재밌게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간이 세상을 인지하고 이해하는 것은 모두 뇌에서 일어나는 것이므로 모든 세상은 뇌 속에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인간은 3차원(시간 변화를 고려하면 4차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3차원까지만 인지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3차원에서 함께 존재하는 인공지능도 3차원까지만 인지가 가능할까요? 만약 11차원 같이 고차원을 인지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과학의 발전을 이룰 수 있을까요?

조남****
2020-11-01
조회 19

사람이 논리적이기보다는 감정으로 생각, 행동한다 생각했는데,
뇌가 코딩한다 라는 표현을 하신걸보면, 실제 뇌는 체계적이다 라는 가정인듯 합니다.
| 뇌가 실제로는 매우 체계적 합리적으로 행동하는데, 어떤 과정으로 생각이나 행동은 비이성적, 논리적, 감정적인 결과가 나오게 되나요 ?

이미****
2020-11-01
조회 21

어려운 일이다 싶으면 쉽게 포기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자신의 한계를 긋는것도 뇌가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설정한 것이라고 할 수 있나요. 스스로 정한 한계를 벗어날 수 있도록하는 뇌 훈련법이 있나요

양예****
2020-10-31
조회 33

세계적인 빅테크 기업들이 뇌의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AI를 만드는데 경쟁하고있습니다.

테슬라의 뉴런을 보고 궁금증이 생겼는데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는거 같고 여기서 점점 더 발전하고 있지만 

과연 100% 인간의 뇌처럼 사고가 가능할까요?

송연****
2020-10-27
조회 38

 우리의 뇌가 변화라고 감지하는 새로운 경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이 단조로워진 요즘, 그 단조로움이 좋기도 하지만 왠지 멈춰 있고 나아가지 못하는 기분이에요. 어떤 경험을 통해 뇌에 자극을 줄 수 있을지 그 예시가 궁금합니다!

과학기술 미래인재 컨퍼런스 2020 사무국

TEL. 070-4349-6946

Fax. +82-07-4349-6947

E-mail. hrst.conference@gmail.com

주소. 서울 성동구 연무장5가길 7, E동 701호 (우: 04782)


COPYRIGHT© 과학기술 미래인재 컨퍼런스 202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