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2 :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혁신

켄 로스 Kenn Ross

미네르바 프로젝트 아시아 총괄이사


·중국에서 비인지 기술 기반 및 체험 교육 제공 비영리 단체 IFPASS 창립자
·고등교육 문제, 교육 혁신 및 중국, 미국 국경 간 교육 전문가

연사 소개

켄 로스는 미네르바의 아시아 총괄 디렉터로 본래 미국 출신이나 아시아에서 20년 넘게 거주하였으며,
고등교육 문제, 교육 혁신, 중-미간 국경없는 교육에 관한 전문가로 아시아 내에서 잘 알려져있다.

그는 미네르바 외에도 중국에 비인지 능력 및 경험을 기반으로 한 교육을 제공하는 미국 비영리 단체 IFPASS(International Foundation for the Promotion of Academic Soft Skill)의 창립자이다.

TEDx와 같은 글로벌 교육행사에서 자주 강연을 할 뿐만 아니라 중국 방송에서 중국 및 국제 교육에 관한 논평가로 자주 활동 하고 있다. 2015년에는 중국에서 ‘아카데믹 소프트 스킬 (Academic Soft Skills) (留学软实力)’이라는 저서를 출간하였으며, 이는 글로벌 교육을 준비하도록 도와주는 권위적인 지침서로서 중국 내에서 인정받고 있다. 

미네르바 이전에는 포춘 30 및 청정에너지, 기술, 컨설팅 분야의 다국적 중소 기업에서 중역으로 근무하였고, 미들버리 컬리지에서 학사를,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경영학 석사(MBA)를 받았다.

강연 소개

"21세기 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적인 교육 모델"

디지털 와해에서 최근 팬데믹, 인공지능, 세계화 및 자동화에 이르기까지, 정부, 재계, 학계, 비영리단체 및
모든 분야의 리더들은 점차 복잡하고 불확실하며 변동성이 심한 환경을 해쳐 나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모든 교육 현장의 인재 육성에 대한 이해는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
불확실성이 커진 시대에 학생들과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어떻게 교육자들과 다른 이들이 “미래를 대비” 시킬 수 있을까?
전례 없는 변화(도전)와 동시에 인지 및 학습 과학의 최신 연구를 기반으로 가장 잘 학습할 수 있을지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기회)에 앞서 교육의 무엇을, 어떻게, 어디에서 수정해야 하는가?

이 세션에서는 한국과 전 세계의 교육시스템이 어떻게 하면 비판적 인지 도구와 교육학의 최신 분야를 활용하여
구식 모델을 개혁하고 변형하여 오늘날의 역동적인 환경에 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지 논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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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
2020-11-04
조회 4

 전문가라고 하면 옛날부터 대학을 나오고 대학원을 나오는 사람을 말하지만 요즘도 그런가요?


고졸로 사회에 나온지 3년되었습니다. 

직장 동료에게 물어보니 더 크게 성공하고 싶으면  대학을 나올필요가 없다는 사람, 대학을 나와야 한다는 사람이 있고 각각의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학을 나올 필요가 없다는 사람 : 1 , 기술은 일하면서 실전 기술을 배우고 경력이 중요하니 만약 대학에서 4년간 다니면 배운것을 또 배우니  시간 낭비다,

                                                      2,  굳이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일하는데 지장이 없다.

                                                      3,  일 하는데에는 학교에서 배운것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4,  고등학교가 특성화고등학교니 대학에서는 배운것을 다시 배우는 것이다,


대학을 나와야 한다는 사람        : 1,  대학 선배와 교수들이 너를 더 좋은 회사에 취직하게 해주고 그 회사에서 다른 출신보다 더 자세하게 또 확실하게 알려 줄것이다.

                                                     2,  더 깊숙하게 그리고 빠르게 알기 위해서는 대학을 나와야 한다.

                                                     3,  깊은 시각에서 빠르게 진행을 하기위해서는 대학을 나와야 한다.

                                                     4,  25이상 나이을 먹을면 대학에 들어가기 힘들고 공부하기 힘들다.


같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미래 인재라고 하면 대학을 나와야 할까요? 

미래 인재와 전문가와의 차이점이 뭔가요?

옛날에는 전문가라고 하면 권위가 있지만 현재에는 전문가보다 더 확실한 인터넷으로 검색하는 것이 있으니 굳이 권위가 있나요?


또한 중소기업의 경우 미래의 투자보다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의 경우 현장직의 투자(근무 환경및 지원사항)가 거의 없었습니다, 하여 현장직의 불만이 많이 있었고 저또한 있었지만 기회가 되어 사무직 직원과 대화를 하는데 이런 대화 주제가 나왔고 그 분은


 '중소기업의 경우 대부분이 자수성가의 형태이다, 새대의 교체가 일어나 주식을 팔아 투자자들을 받으면 모를까 현재에서는 이것이 최선이다.'

'투자자들을 받으면 회사를 빼앗길수가 있는데 굳이 투자자들을 받아야 하냐?, 현재도 충분하게 벌어들이고 있고 사장은 굳이 유럽시장이나 미국 시장등 회외 시장보다 한중일등 근해 무역비중을 늘리는 것이 더 안정적인 투자인 동시에 확실한 투자이다'

'투자자를 받지 않고 유럽시장이나 미국 시장에 진출할 돈으로 근해 무역 비중을 늘리는것이 안정적이다.'


같은 말을 했습니다,  이말에는 비전이 없지만 동시에 현실성이 있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정리해 보면 총 4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대학을 나와야 하나요?

2, 대학을 나와야 미래 인재나 전문가라고 할수 있나요? 혹은 고졸도 미래 인재나 전문가가 될수있고 노력은 대학을 나오는것보다 어렵나요?

3, 전문가와 미래인재와의 차이점있나요?

4, 중소기업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조성****
2020-11-01
조회 7

동양은 서양보다 대학 학위에 대한 가치를 크게 두는데 ~

대학교 학위가 있어야, 취업과 사회적 인정, 대우를 받을 수 있는데.

이런 분위기를 바뀌려면,  정부 등은 어떤 제도를 도입, 시행해야 할까요 ?

조주****
2020-11-01
조회 7

교육 모델 개혁을 할때 어떤 교육 모델이 구식 모델인지 그리고 개혁할때 아예 새롭게 바꿔야 할게 어떤건지

그리고 고쳐나가야 하는건 어떤 분야나 모델인지 궁금하네요

오준****
2020-11-01
조회 5

covid nineteen으로 cisco webex로 온라인 강의를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대학수업의 종말이 오는 걸까요?

조인****
2020-10-31
조회 6

우리나라의 교육과 타나라의 교육을 비교하고 비판해 주세요. 그리고 개인적인 의견을 말해주세요.

조명****
2020-10-29
조회 11

미네르바 스쿨의 모든 수업이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면 교수들과 친밀감이나 강의의 참여율 등에서 적극성이 떨어질 것같은데 이런부분은어떻게 해결하고 있나요

양유****
2020-10-27
조회 14
예를들어, 중국이나 미국같은 나라들은 교육방식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도정****
2020-10-22
조회 12

미래혁신을 위한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변화 현장의 노력은 무엇?

노승****
2020-10-20
조회 14

대한민국 기초과학분야의 인재부족과 발전미비가 가져오는

향후 미래 과학기술 발전에 미치는 영향 또는 상관관계에 대한 전망이 궁금합니다

과학기술 미래인재 컨퍼런스 2020 사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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